이젠, 라이다(Lidar) 센서가
필요할텐데?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라이다(Lidar) 센서들을 사용하고 있다. 블룸버그(Bloomberg) 의 조사에 따르면, 자율주행시대에 더더욱 필요한 라이더센서를 사용하는 제조사들은 웨이모(Wayno)와 크루즈(Cruise) 등 모빌리티 회사를 제외하고, ...
볼보, 쿠페형 순수 전기차
C40 Recharge 공식 출시
볼보자동차코리아(대표: 이윤모)가 새로운 전기화 시대를 상징하는 볼보 최초의 쿠페형 순수 전기 SUV, ‘C40 Recharge(리차지)’를 공개하고 본격적인 예약 판매를 시작했다. 또한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도심형 SUV 트렌드를 이...
이제야 완성이구나!
제네시스에서 이제 본격적인 전기차를 만들어 냈습니다. 이전 G80 모델은 전동화 모델로 G80플랫폼에서 배터리를 탑재해 만들어낸 거라면 GV60는 E-GMP 플랫폼을 적용해 만들어낸 첫번째 전기차 입니다.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이라고 할수 있는 '역동적은 우아함'을 바탕으로 쿠페...
자동차는 운송수단으로서 승객과 짐을 운송합니다. 도로 위를 달리는 자동차는 무게도 많이 나가고 속도가 높아지는 만큼 사고 시 탑승하고 있는 운전자와 승객을 어느 정도 보호를 해야 합니다. 자동차의 안전 기준도 제작사에서 알려주는 자료만으론 신뢰할 수 없기에 공인 기관의 안전 시험이 필요합니다. 그...
폭스바겐, 포르쉐, 벤틀리를
실은 화물선이 불타는 중
폭스바겐 그룹의 차량 약 3,965대를 싣고 가던 파나마 국적의 대형 화물선 펠리시티 에이스호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유럽에서 미국으로 이동할 예정이었던 이 화물선은 축구장 3개 정도의 크기로, 아조레스 제도 연안 인근에서 화재가 발생해 대...
바야흐로 인플레이션 시대이다.
2020년대는 인플레이션과
부족의 시대
사실, 필자는 이미 2020년부터 앞으로의 10년은 으르렁거리는(roaring) 20년대가 되기보다는 아픈(ailing) 70년대가 될 것을 내다보았던 바 있다. 지난 2010년을 정점으로 10년간 내리막을 걷던 원자재의 하락 슈퍼사이클이 ...
쉐보레 볼트 EV를 계약했다.
내 차는 아니다. 바로 아들 차!
자영업을 하는 아들이 전기차로 바꾼다고 해서 쉐보레 볼트 EV를 추천했다. 볼트 EV를 꼽은 가장 큰 이유는 원하는 사이즈( 소형급)의 전기차가 아직 다양하지 않다는 것이다. 현기차도 좋지만 아직 전기차 라인업이 다양하지 않고 수입차는 너무 물량도 적...
테슬라(Tesla), 기록적 이익에도
연방세금은 '0'
테슬라(Tesla) 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공시에서 지난해 55억달러(한화 약 6조 5,917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지만, 미국 내에서는 세전 기준으로 1억 3천만달러(한화 약 1,55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며, 미 연방에 낼 ...
K-배터리 업계의 미래를
마냥 낙관하기 힘든 이유
요약
전기차 배터리는 분명히 급성장이 기대되는 유망 산업입니다. 하지만 제2의 반도체를 논하며 메모리 반도체 산업과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이유1. 삼성전자/하이닉스가 오랫동안 독과점 중인 메모리 반도체와 달리, 전기차 배터리는 ...
테슬라는 사업초기부터 전기차에 대한 생태계를 구축해 왔습니다. 전기차를 파는것외에 기존사용자들을 락인(lock-in)시키는 전략이자 신규 오너들이 느낄수 있는 전기충전에 대한 생소함을 줄여주고자 하는게 주목적인듯 합니다. 테슬라는 크게 3가지 충전 스테이션을 운영중입니다. 그리고 그 운영방식은 빠...
테슬라마이크
(Teslamic) 출시
테슬라(Tesla) 는 노는데 진심이다. 테슬라가 중국에서 노래방 마이크인 '테슬라마이크(Teslamic)' 를 출시했는데, 2019년에 처음 차량용 노래방 기능을 출시했었는데, 당시에는 블루투스 마이크를 연결하고 센터 디스플레이에 가사가 나오는 방식으로, 사...
현대 아이오닉6 출시가
임박한 것 같습니다.
올해 하반기로 알고 있는데 언론이나 각종 자료들이 많이 나오는 것이 심상치 않은데요. 관심 있는 분들은 많이 알고 계시겠지만 아이오닉 6는 현대의 컨셉카인 프로 페시의 양산형 모델입니다. 아이오닉 6는 스포츠 쿠페 형식의 자동차라 멋스러운데 위장막을 장...
프리미엄 하이브리드 세단
뉴 ES300h
렉서스의 프리미엄 하이브리드의 대중화를 이끌어낸 모델인 300h 모델을 시승해봤다. 먼저 이야기하자면, 차를 잘 만들었다. 짜증나게 잘 만들었다. 시승했던 모델은 300h 풀옵션인 Executive(이그제큐티브) 모델이 아닌, Luxury 플러스 모델(6,...
기아 니로 하이브리드를 실제로 약 2년간 소유했던
저에겐 왠지모를 특별함이 느껴지는
니로 하이브리드 2세대를 시승했습니다.
전기차가 생소하던 시절, 내연기관 - 전기차의
징검다리 역할을 했던 하이브리드
충전이 필요없는 하이브리드 HEV 차량이면서도
극강의 연비를 내줌으...
현대차, 일본에서 전기차로
성공할 수 있을까?
지난 2001년에 진출했다가 2009년에 철수했던 일본시장에 13년만에 재도전을 한다. 달라진 점이 있다면, 이번에는 아이오닉 5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넥쏘(NEXO) 만으로 진출한다는 것인데, 예전에 일본에서 2001년에서 2009년까지는 누적판매량 ...
볼보, 쿠페형 순수 전기차
C40 Recharge 공식 출시
볼보자동차코리아(대표: 이윤모)가 새로운 전기화 시대를 상징하는 볼보 최초의 쿠페형 순수 전기 SUV, ‘C40 Recharge(리차지)’를 공개하고 본격적인 예약 판매를 시작했다. 또한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도심형 SUV 트렌드를 이...
필자는 전기차를 충전해온지 3년이 되어갑니다. 그동안 많은 전기차 충전소를 이용해 봤지만 생활환경에 익숙하게 가던 곳만 가게 되고 생소한 곳은 잘 안 가게 되는데요. 전기차 급속 충전소를 이용하면서 충전기 회사가 어딘지부터 확인해야 하고 충전 카드도 미리 준비해야 하는데 오늘은 그것에 대한 이야기...
일상의 짜릿한 퍼포먼스 세단
아반떼 N
우선, 아반떼 N 은 편안한 세단이 아니다. 일상 속에서 짜릿함을 느낄 수 있는 퍼포먼스 세단으로 서킷은 물론이고, 도심 속에서도 매일 아드레날린이 분출될 만큼, 다이나믹함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그런데, 야간에 주거지역에서 팝콘은 좀 지양해주었으면 싶다....